협회소개

Introduction of Director

람사르협약에 등록된 생태관광의 메카 '창녕 우포늪'

사단법인 창녕우포늪생태관광협회는 우포늪 인근 주민이 주도하여 우포늪 자연환경을 보전하고, 습지의 전통과 삶을 모습을 방문객과 공유하는 프로그램을 추진하여 창녕 우포늪의 자연생태 자원과 경관을 보전•복원하면서 현명하게 이용하기 위한 생태관광 관련 사업을 발굴, 운영하기 위해 2014년 9월 30일 출범하였습니다.

창녕은 예로부터 문화와 물류의 중심지였습니다. 선사시대부터 근대에 이르는 수많은 문화유적이 남아 있고, 낙동강 60km가 창녕을 경계로 흘러가고 있으며, 2급 하천인 토평천과 계성천이 있으니 가히 물의 도시라고 할 수 있을 정도입니다.

낙동강과 토평천은 천혜의 자연인 우포늪을 잉태하였고, 그 속에서 습지의 문화를 이어 오고 있습니다.

(사)창녕우포늪생태관광협회는 세계 람사르 등록 습지인 우포늪의 자연 경관과 습지의 문화를 통해 지역 주민이 함께 참여하고 또한 방문객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특색 있고 우수한 생태관광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함을 통해 지역 자원을 보전하고, 우포늪이 가지는 생태적 가치를 지역 산업에 접목시켜 상품의 브랜드 가치를 높임으로서 지역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포늪 생태관광의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에 살고, 살아 왔고, 앞으로 살아갈 주민이 주도적으로 보전하고, 관심을 기울이면서 생태관광 프로그램은 새로운 프로그램이 아니라 우포늪에서 기대 살아온 주민들의 살아온 이야기, 삶의 모습, 함께 어울릴 수 있는 기회가 모두 프로그램이 되어 여러분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전국 어디에서도 체험할 수 없는 우포늪만의 삶의 모습, 우포늪 사람들만의 이야기, 우포늪이 있는 창녕에서 맛볼 수 있는 먹거리, 우포늪이 있는 창녕에서 구입할 수 있는 상품은 우포늪을 방문하는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만의 이야기와 추억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창녕우포늪생태관광협회는 체험마을을 지향하는 우포늪 인근 4개마을과 우포권역단위종합정비추진위원회, 창녕군문화관광해설사, 우포늪생태해설사들과 함께 2014년 9월 30일 발족하여 지금까지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생태관광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창녕군을 알리고, 최초의 람사르습지도시로 인증받은 우포늪의 브랜드를 지켜나가겠습니다.

Scroll to Top